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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이펙트|모션

에펙 wave warp로 찰랑거리는 물 만들기

에펙 wave warp
에펙 wave warp

에펙을 사용하다 보면
텍스트 자막이나 소스에 정말 많이 쓰는 wave warp효과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흩날리는 사람 머리카락, 일렁이는 파도, 텍스트가 채워지는 모션 등 찰랑거리는 무언가를 표현할 때 패스 하나하나 그리지 않고 단순히 도형만으로도 표현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하게 효과를 사용하고 있다.


 

1. 물이 차오르게 할 컵 소스를 불러온다
@출처 freepik


2. 찰랑거리는 물을 표현할 Shape Layer를 생성한다
*y축으로 이동할 물의 높이를 고려해서 만든다.


3. 물 쉐이프 레이어에 'Wave Warp' 이펙트 효과를 넣는다 (Effect Controls > Wave Warp)
웨이브 효과의 높이, 넓이, 각도를 보면서 맞춰준다.


4. 컵 레이어에만 물이 찰랑거릴 수 있도록 알파매트값을 넣는다.
(이미지에서 사용한 에펙 버전은 2019이라 오브젝트 아래에 나타낼 이미지를 위치해 줬지만, 2023 버전 이후부터는 레이어 순서 상관없이 알파매트를 적용할 수 있다.)

5. 물 Shape Layer를 아래에서 위로 Position 값을 설정하여 키프레임을 찍는다.


6. 물의 다양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서, 컵과 물 레이어를 두 번 복제한다.
각 레이어별 구분이 될 수 있도록 물 컬러를 다르게 설정해 준다.


7. 일정하게 올라오지 않도록 각 레이어의 포지션 키프레임을 조절해 준다. 나는 두 번째, 세 번째 올라오는 물 레이어를 조금 늦게 시작하도록 설정했다.
그리고 물이 차오를 때의 모션이 동일하지 않도록 wave warp의 각도를 달리하여 변화를 준다.


8. 컵과 물을 한 번 더 복제해서 bubbles 이펙트를 넣어준다.
버블의 양과 속도, 크기등 프로젝트 패널을 보면서 설정해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