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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이펙트|모션

에펙 익스프레션 loopOut(type="pingpong")

에펙에서 유용하게 쓰일 익스프레션 설정 방법이다.

 

puppet pin - 관절이 없는 물체나 도형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효과
loopOut(type="pingpong") - 키프레임을 한 번만 설정하고 컴포지션의 길이만큼 반복되게 하는 익스프레션 효과
Auto-Orientation - 별도 로테이션 지정하지 않고 위치값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

 

에프터이펙트
화살표 이미지 불러오기

우선 움직일 이미지 파일을 불러온다.

 

 

에펙 Puppet Pin 활용
Puppet Pin

Puppet Pin으로 관절(기준점)을 찍어준다.

 

 

 

에펙 Puppet Pin 키프레임 찍기
Puppet Pin 키프레임 찍어주기

puppet - mesh - deform - position에서 

움직이려는 위치값의 키프레임을 찍는다.

-> 내가 설정한 시간 내에서 '키프레임에 맞게' 움직인다.

 

 

에펙 익스프레션 값 적용
익스프레션 값 적용

이때 반복된 움직임을 계속해서 주고 싶다면,

loopOut 익스프레션 값을 적용해 보자.

alt 값을 클릭한 상태에서 'puppet - mesh - deform - position에서 적용한 키프레임'을 클릭하면 

명령어를 입력하는 옵션값이 뜬다.

그때 'loopOut(type="pingpong")' 값을 적용한다.

 

 

 

loopOut=(type"pingpong")
적용된 키프레임 반복

위 이미지처럼 한 번의 키프레임만 적용했지만 

컴포지션 길이만큼 동일한 움직임이 반복된다.

 

 

 

에펙 포지션 값 주기
화살표 포지션 값 주기

여기서 더 응용해 본다면,

화살표 자체의 position 값을 줘보자.

 

 

포지션 설정

포지션의 위치만큼 화살표가 이동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화살표의 머리 부분이 고정되어 있어 부자연스럽다.

로테이션 값으로 좌-우 바뀔 때마다 키프레임을 찍는 방법이 있지만 더 쉬운 방법이 있다.

 

 

 

에프터이펙트
화살표 이미지 불러오기


에펙 Puppet Pin 활용
Puppet Pin
에펙 Puppet Pin 키프레임 찍기
Puppet Pin 키프레임 찍어주기
에펙 익스프레션 값 적용
익스프레션 값 적용
loopOut=(type"pingpong")
적용된 키프레임 반복
에펙 포지션 값 주기
화살표 포지션 값 주기

포지션 설정

Auto-Orientation
Auto-Orientation

화살표의 포지션값을 선택한 뒤,

alt + ctrl + o 주면 

auto-orientation 옵션창이 뜨는데, 

이때 두 번째 옵션값인 'orient along path'를 선택한 뒤 ok를 누른다.

 

 

화살표가 포지션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
화살표가 포지션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

화살표가 이동되는 방향에 맞춰 

화살표의 머리 부분이 자연스럽게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활용하려는 도형이나 이미지에 따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효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