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펙에서 키프레임에 의해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개체의 속성에 작업을 지시하는 JavaScript 코드 조각으로,
*속성 : 타임라인 패널에 정의된 레이어 구성 요소
키프레임을 직접 수십, 수백 개씩 만들 필요 없이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
expression
1. Rotation*-1 : 회전의 역방향
좌측 : 바디가 움직임에 따라 레이어도 함께 움직임.
우측 : 중력에 따라 회전방향이 역으로 이동.(시소, 저울 등)
우측 이미지 처럼 적용하는 방법.
body레이어로 parent&link 연결한 뒤,
회전값의 역으로 움직이게할 익스프레션 (rotation*-1) 속성을 연결
*pick whip 연결 후 마지막에 *-1 을 추가하여 '회전의 역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게 설정
Expression Controls
expression(문자 명령어)+controls(조작할 수 있는 버튼)
tip. 레이어 자체에 사용하기 보다 adjustment layer에 effects를 적용해서 사용하면 편함
1. Point Control 기존에 잡아둔 위치값은 유지하지만 실제 조작 포인트 컨트롤로 할 수있는 장점
1. Adjustment Layer 에 point control effect 적용 (레이어 자체에 effect를 등록해도 되지만 어드저스트먼트에 등록하는 게 사용하기에 편하다)
2. 레이어의 위치값과 adjustment의 position값이 다르기 때문에 adjustment layer의 point 위치를 0,0으로 변경
3. 컨트롤할 레이어에 expression을 적용 (alt 클릭 또는 pick whip 연결)
4. 기존 레이어의 위치가 Adjustment Layer point control 위치값에 따라 0,0 으로 바뀌기 때문에
'익스프레션 식 마지막에 +value 값 추가'
*value : 이전에 있던 원본 값을 그대로 가져옴. (포인트 컨트롤에서 조작하되 기존 값 유지!!)
5. point control 값을 조절하여 익스프레션 사용
2. point control 응용
여러 레이어를 하나의 point control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모션을 주고싶을때 사용하면 편리함 (지도 등)
point control이 적용된 adjustment layer에 연결하여 하나의 이펙트를 두개 레이어에 동일하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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