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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에서 노말(Normal)의 방향이 앞면으로 보여야 하는 이유]
1. 랜더의 정확성
- 노말은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며, 조명과 랜더링에 중요한 역할을 함.
노말이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조명 계산이 부정확해진다.
2. 물리적 특성 적용
- 노멀 맵과 같은 텍스처는 표면의 세부적인 돌출, 움푹 들어간 부분을 시뮬레이션하는데
방향이 올바르지 않을 경우 이러한 세부 효과가 잘못 표현됨.
3. 컬링
- 카메라에서 노말이 뒤쪽을 향하는 면은 랜더링 하지 않도록 설정되는데,
노말이 잘못 설정되면 필요한 면이 보이지 않게 되어 시각적인 오류가 발생
등
이러한 이유로 3d 블렌더에서 렌더링 품질과 물리적 특성을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노말이 항상 앞면을 향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D Blender 노말(Normal) 방향 확인하는 방법]
*파란색 - 앞면
*빨간색 - 뒷면
3d 블렌더 툴바 상단 우측에 보면
Show Overlays 우측 화살표를 누르면
옵션창 하나가 보이는데
하단 Face Orientation을 체크하면 노말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3D Blender 노말(Normal) 방향 한 번에 수정하는 방법]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체 선택 >
에디트 모드에서 단축키 a로 전체 선택 >
Shift + N으로 노말 재계산
우측 이미지와 같이 작업이 다 끝난 뒤/ 중간중간
오브젝트를 전체 선택한 다음
shift n으로 노말 방향을 전체 앞면으로 수정하면 노말 방향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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