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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크리에이터 도전/3D 블렌더 작업

3d 블렌더 오브젝트 모드와 에디트 모드 사용법

3d 블렌더를 오랜만에 사용하게 되면 늘 헷갈렸던
오브젝트 모드와 에디트 모드의 주의점.

 Mesh 메쉬 생성

 

1. 메쉬를 만들땐 = 오브젝트 모드에서! (object mode)

edit mode에서 mesh 생성

 
*why?

object mode에서 생성한 mesh는 기존 메쉬에 상속됨

예를들어, 기존에 생성된 큐브 메쉬가 있을경우
에디트 모드(edit mode)에서 plane을 만들경우 cube로 상속되어 편집하기 곤란해진다.
 
*관련 단축키
Shift A : Add Mesh 창
F2 : 메쉬 이름 변경
M : Collection 이름 변경

'Scale & Rotation' Transform 변경

 

2. Transform 변경 할때 오브젝트와 에디트 모드의 차이는?

오브젝트 모드에선 트렌스폼 수치가 변경됨

오브젝트 모드에서 scale 등 transforms을 변경할 경우 수치가 변경됨
-> object mode 에서 변경할 경우 Apply 적용 (수치값 1로 만들어주기)
 
반면, 에디트 모드에서 변경할 경우 기존 수치 유지됨.
 
*관련 단축키
N : Tansforms 창 
Ctrl A : Apply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