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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3d blender 블렌더 노말(normal) 방향 확인하는 법, 앞뒤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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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에서 노말(Normal)의 방향이 앞면으로 보여야 하는 이유]

1. 랜더의 정확성

   - 노말은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며, 조명과 랜더링에 중요한 역할을 함.

      노말이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조명 계산이 부정확해진다.

2. 물리적 특성 적용

   - 노멀 맵과 같은 텍스처는 표면의 세부적인 돌출, 움푹 들어간 부분을 시뮬레이션하는데

     방향이 올바르지 않을 경우 이러한 세부 효과가 잘못 표현됨.

3. 컬링

   - 카메라에서 노말이 뒤쪽을 향하는 면은 랜더링 하지 않도록 설정되는데,

      노말이 잘못 설정되면 필요한 면이 보이지 않게 되어 시각적인 오류가 발생

 

이러한 이유로 3d 블렌더에서 렌더링 품질과 물리적 특성을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노말이 항상 앞면을 향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D Blender 노말(Normal) 방향 확인하는 방법]

*파란색 - 앞면

*빨간색 - 뒷면

 

 

show overlays 우측 화살표

3d 블렌더 툴바 상단 우측에 보면 

Show Overlays 우측 화살표를 누르면 

옵션창 하나가 보이는데 

하단 Face Orientation을 체크하면 노말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3D Blender 노말(Normal) 방향 한 번에 수정하는 방법]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체 선택 > 

에디트 모드에서 단축키 a로 전체 선택 > 

Shift + N으로 노말 재계산

 

우측 이미지와 같이 작업이 다 끝난 뒤/ 중간중간

오브젝트를 전체 선택한 다음

shift n으로 노말 방향을 전체 앞면으로 수정하면 노말 방향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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