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블렌더에서 노말 normal 확인하는 방법으로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Backface Culling vs Face Orientation 차이를 제대로 알고 작업하면 더 좋을듯하여 추가로 포스팅한다.
1. Backface Culling
- 의미: 카메라에서 볼 수 없는 "뒤집힌 면(backface)"을 화면에서 렌더링하지 않도록 숨기는 기능.
- 기능 위치:
- Viewport: Shading 메뉴 (우측 상단 구체 아이콘 클릭) → "Backface Culling" 체크
- Eevee에서는 기본적으로 작동 안 하고, Cycles는 작동함
- 목적: 성능 향상, 불필요한 면 제거 / 게임 엔진에서 주로 사용됨
- 결과: 면이 뒤집힌 경우 보이지 않게 됨
✅ 예: 게임에서 캐릭터 머리카락을 하나의 폴리곤 면으로 만들고 한 방향만 보이게 하고 싶을 때 사용
2. Face Orientation
- 의미: 면의 노멀 방향이 올바른지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기능
- 기능 위치:
- Viewport Overlays 메뉴 (우측 상단 격자 아이콘 클릭) → "Face Orientation" 켜기
- 표시 방식:
- 파란색: 노멀이 바깥쪽을 향함 (올바른 방향)
- 빨간색: 노멀이 안쪽을 향함 (뒤집힌 면)
- 목적: 모델링 중 면 뒤집힘 확인, UV 문제나 쉐이딩 이슈 디버깅
✅ 예: 3D 프린팅용 모델 만들 때 안쪽/바깥쪽이 정확한지 확인할 때 사용
backface culling이 체크되어 있을 경우 뒷면은 보이지 않는다.
>>face orientation 사용 방법과 관련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면 된다.
3d blender 블렌더 노말(normal) 방향 확인하는 법, 앞뒤확인
3d blender 블렌더 노말(normal) 방향 확인하는 법, 앞뒤확인
[3D 모델링에서 노말(Normal)의 방향이 앞면으로 보여야 하는 이유]1. 랜더의 정확성 - 노말은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며, 조명과 랜더링에 중요한 역할을 함. 노말이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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