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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크리에이터 도전/3D 블렌더 작업

클래스 101 3D 블렌더 모델링 후기

21년 12월부터 꾸준히 독학으로 연습 중인 3D 블렌더.
당시에 클래스 101에서 바로 수강이 가능한 강좌는 슬랭고스 선생님 뿐이여서 다른 수업과 비교할 필요 없이 바로 결제를 했다. 선생님의 수업은 기초라기엔 나에게 너무 어려웠다..
3d블렌더, 유니티, 포토김프.. 다루는 프로그램만 3가지였고 처음 한 달은 정말 멘붕.
마지막 챕터는 아직 미수강이지만 응용편까지 3번째 복습 중이다.
강의를 보면서 같은 작업을 계속하고 있음에도 더디게 발전하는 중이지만 처음에 작업물에 비하면 스스로 생각(?)이라는걸 하기 시작했고 작업 속도가 조금씩 빨라지는 게 보여서 뿌듯하다:D

슬랭고스 선생님 수업을 보고 따라한 상의 기본편


[클래스 101 3D 블렌더 상의편 제작 과정]

마스크 복제-티셔츠 부분만 남긴후 삭제

1. 마스크 복제 후 제작한 티셔츠의 기본 틀을 만들어 준다.

목부분 카라 생성

2. '카라'를 생성하기 위해서 e 키보드로 버텍스를 추가한다.

좌측 or 우측 삭제

3. 한쪽 면을 삭제하여 한 곳만 작업한다 (모델링 마무리 단계에서 미러링 계획)

소매 재봉선 넣기

4. 소매, 밑단에 재봉선을 넣는다.

반대쪽 복제

5. 반대쪽 복제

애니메이션 효과

6.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어서 잘 움직이는지 확인

배 부분 모양 수정하기

7. 옆부분 배 모양이 이상해서 다듬어주었다.
1-2번째 할 때는 모양이 별로여도 수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았는데 이제는 혼자 이것저것 눌러가면서 수정할 수 있게 되었다.. 너무 뿌듯 ㅎㅎ

카라 중앙성 포인트 수정, 하의 사이즈에 맞게 상체 크기 조절

8. 카라부분 포인트를 주고, 제페토 아바타가 하의를 입었을 때 상의 위로 바지, 치마가 나오지 않도록 상의 사이즈(폭)를 수정한다.
이전에 블라우스를 너무 작게 만들어서 블라우스 위에 치마가 둥둥 떠다녔다..ㅎㅎ

패턴 재봉선 넣기, uv 작업

9. 재봉선을 생각하며 uv 작업을 해준다.
슬랭고스 선생님이 '모자 응용편' 수업에서 설명해준 곡선 uv를 직선으로 만드는 팁 설명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버텍스, 웨이트 작업

10. 웨이트작업과 버텍스 작업을 해준다.
이때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아바타가 움직였을 때 옷이 같이 이동하지 못하고, 살 부분이 투명하게 보이는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해야 한다. 할 때마다 헷갈린다.

유니티 작업 후 제페토 심사 제출

11. 포토김프 or 포토샵에서 색상을 넣어준다.
나는 3달 가까이 무료 프로그램 포토김프를 사용하였으나 도무지 적응이 안돼서 포토샵으로 넘어왔다 ㅜㅜ

유니티에서 마무리 작업 후 제페토 심사 제출하면 끝!!

빨리 제페토 승인이 나면 이 모델링으로 패턴이 들어간 다른 디자인의 카라티를 만들어 볼 계획이다.

내가 들어본 클래스 101 수업중 가장 돈 아깝지 않고 잘 들었다고 생각하는 강의가 슬랭고스 선생님 강의다.
질문도 이미 20-30번은 한 것 같은데.. 매번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하다(ㅜㅜ)
열심히 가르쳐주신만큼 나도 똑똑한 학생이 되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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